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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4탄]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사회문화이론입니다! 기본개념, 특징 등

by 0F 2020. 4. 9.

앞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단계 잘 보셨나요?

 

 

[교육학 3탄] 필독!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

1. 감각운동기 (0-2세) -감각운동도식이 발달한다. 앞서서 언급한 도식 기억하지? 도식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만 얘기를 했어.. 감각운동도식, 상징도식, 조작도식이지. 감각운동도식이란 물건을 물고, 빨고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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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개념

 

*근접발달영역 (ZPD)

아이 스스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실제적 발달 수준+ 근접발달영역 + 잠재적 발달 수준

 

*발판화

근접발달영역을 키워주는 도움

 

종류에는 피드백 제공하기, 질문하기 등 많다.

 

*혼잣말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스스로와 소통하는 행위

이 혼잣말은 (겉으로 드러나는 거) 6-7세에 내적 언어로 전환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을수록 혼잣말이 늘어남! 신기하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기억하시나요? 그는 어떻게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했죠?

 

인지적 갈등, 불평형 상태가 오면 적응 (동화,조절)의 과정을 거쳐서 결과적으로 평형화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도식이 성장하게 되고 인지적 발달이 일어나는 것이죠.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언어의 발달 = 인지적발달  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아이에게는 근접발달영역이 있는데

이걸 키워주는 사람을 만나서 그 사람이 발판화의 과정을 마련해주면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발달이 오고 결과적으로 인지가 발달한다는 것이죠!

 

비고츠키는 언어발달이 인지발달을 촉진한다고 했답니다~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그들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스스로 정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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