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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교육학 2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단계

by 0F 2020. 4. 9.

교육학 1탄 정리

 

- 세계에 대한 사람마다 다른, 본인만의 이해는 도식!

-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도식을 만들고 사용하는 과정은 조직화! 사람들은 전부 어떤 행동을 이해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도식을 만들고 도식을 활용하는 조직화 과정은 어찌보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지?

 

-평형화! (평형 상태로 가겠지!)

반대: 인지적  갈등이 생기고, 불평형 상태! (인지적갈등=불평형, 거의 같아!)

 

적응은 평형화를 유지하려고 기존 도식과 경험간 조절하는 과정 (조직화랑 비슷하지? 근데 조직화는 좀 더 큰 개념이고 적응은 평형화 내에 있는 개념이랄까?)

- 적응의 종류

1. 동화 - 기존 도식 이용!

2. 조절 - 새로운 도식 생성!

 

<불평형- 적응(동화+조절) - 평형화> : with 도식

 

조직화는 없지? 응, 정리할 때는 조직화보단 그냥 평형화 되었다! 이런 표현으로 더 많이 써.

평형화가 이루어지면 도식이 확장되고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단다!

동화가 일어나면 기존도식을 적용시키는 범위가 늘어나고, 조절이 일어나면 새로운 도식이 생기니까 어쨌든 인지가 발달하겠지!


복습 끝!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단계마다 특징!>

 

1. 감각운동기 (0-2세)

2. 전조작기 (2-7세)

3. 구체적조작기 (7-11세)

4. 형식적조작기 (11세 이후)

 

특징은 다음 시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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